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회사 직급 체계, 순서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by ㉾㏘№㉿▩ 2023. 4. 3.

누구나 한 번쯤 직급 순서가 헷갈렸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신입 사원이라면 본의 아니게 실수를 하게 될 수도 있으니 회사 직급 체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급과 직책의 차이


직급은 직위 순서를 의미하며 직책은 담당하는 업무 또는 책임을 말합니다. 직급은 회사마다 다른데요. 해당 제도는 각각의 회사에서 정하기 나름이고 아예 없는 곳도 있습니다.

 

 

 

회사 직급 체계 및 순서


사무직

사원 > 대리> 과장 > 차장 > 부장 > 이사 > 상무 > 전무 > 대표이사

 

사무직은 책상에 앉아서 편하게 일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꼼꼼하게 신경 써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돈과 관련된 업무가 많다 보니 최대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각종 행정 업무, 영업 지원 및  각종 사무용품 관리나 공식 행사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생산직

사원> 조장> 반장 > 공장장

 

생산직은 육체적인 노동 강도가 높은 편인데요. 보통 제조업이나 건설업 농업 등에서 생산 업무를 진행하고 가공, 조립, 검사 등을 담당하며 제품의 품질의 유지하고 생산량을 높이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연구원

연구원> 주임연구원 > 전임 > 선임 > 책임 > 수석연구원

 

연구원은 대학, 기업,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 기술분야에서 개발이나 응용연구를 수행합니다.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하고 기술을 발전시키고 의학 분야에서도 새로운 치료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공무원

9급~1급 > 차관급 > 장관급 > 부총리급 공무원

 

공무원은 정부의 모든 기관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국가와 사회에 대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회사-직급-체계

 

 

 




댓글